척추 수술!
피할 수 없다면 제대로 알고 합시다.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척추 수술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이나 거부감을 가지고 치료시기가 늦어지는 경우가 있어 전문의로서 많은 안타까움이 있었습니다.
척추 수술 후유증과 재발되는 통증 등 아마 모든 환자분들의 고민일거라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환자에게는 수술이 필요 없지만 5%정도의 환자분들에게는 피할 수 없이 수술이 필요한 것도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첫 번째 팔 다리에 마비가 온 경우 둘째로는 보존적요법(대표적으로 주사치료)에도 증세가 호전되지 않는 경우 셋째로는 통증을 참을수 없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다년간의 (여러 환자별) 치료 경험이 수술을 망설이시는 환자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CASE1.
- 여자 00세 디스크 탈출에 따른 하지 통증 및 허리자세 변형
- 치료법: 최소절개 미세현미경수술 (대상질환: 단순 디스크 및 협착증)
환자분의 경우 타 병원에서 주사치료 및 교정치료를 권유받고 치료 중 호전이 되지 않아 참튼튼병원에 내원하신 분입니다.
수술 전 MRI 사진을 보면 디스크 탈출이 비교적 심한 상태로 보존적치료로는 증세 호전이 어려운 것으로 판단되어 수술을 권유 하였으나 척추수술에 대한 두려움으로 환자분이 수술을 미뤘습니다. 그후 2달 이상 고민하다가 다시 내원하셔서 수술을 받으셨습니다.
- 수술전 사진에서 눌렸던 신경이 완전히 풀려있습니다.
CASE2.
- 남자 70세 심한 척추협착증에 따른 하지 마비증세
- 치료법: 척추체 유합술(대상질환: 척추전방전위증 및 심한 협착증)
환자분의 경우 평소 오래 서있거나 걸으면 허리 통증과 하지 통증으로 많이 걷지 못하던 분으로 1달 전 시작된 하지 마비 증세로 휠체어를 타고 내원하셨습니다. 내원 전 환자분은 이미 2,3곳의 타병원과 한의원에서 주사치료를 받았으나 호전이 되지 않아 지인의 소개로 참튼튼병원에 내원하셨습니다. 휠체어를 타는 상황에서도 선뜻 수술을 결정하지는 못하셨으나 다행히 저의 설득을 통해 2주 후 수술을 시행하였습니다.
- 수술전 3마디 가량에서 눌렸던 신경이 완전히 풀려있습니다.
CASE3.
- 여자 70세 경추디스크 및 협착증
- 경추 인공관절(대상질환: 단순 디스크 및 협착증, 심한 거북목)
목과 우측 팔이 터져 나갈 것 같은 통증으로 내원하셨습니다. 힘이 자꾸 빠지는 증상과 목을 뒤로 젖힐 때 매우 힘들어 하셨습니다. 통증이 생긴지는 오래됐는데 시술을 받고 조금 나아지다가 다시 증세가 심해지고 타 병원에서 주사치료를 하고 나서도 증세가 지속되어 수술을 결정하였습니다. 수술 후에는 증세가 많이 호전되었고 수술 직 후 일시적으로 우측 어깨의 통증이 경미하게 남아 있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남은 통증도 호전되었습니다.
CASE4.
- 남자 48세 경추디스크 및 협착증
- 경추 인공관절(대상질환: 단순 디스크 및 협착증, 심한 거북목)
우측 어깨와 팔에 통증이 심하고 손에 감각이상으로 내원하셨습니다. 손에 힘이 없어 물건을 자주 떨어뜨리고 나중에는 펜을 쥐고 글씨를 쓰기도 어려운 상황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호소하였습니다. 경추협착이 의심되어 검사를 시행하였고 디스크 협착진단 후 경추인공관절 수술을 시행 후 완치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