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분야별 의료진분들의 전문칼럼을 만나보세요

참튼튼병원 언론보도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는? 증상 없어도 매년 건강검진받아야
등록일 2020-01-22

13회차_청담_김양수_건강검진_엑스포츠뉴스(200121).jpg
 
 
건강한 삶은 행복에 가장 기본이다.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지금 건강한 내 몸을 잘 관리하고 질환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내 건강 상태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대처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2020년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는 만 20세 이상의 짝수연도 출생자이며, 이 대상자는 본인 부담금 없이 일반검진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


건강검진은 다양한 의료 기관에서 받을 수 있으며 특히 몇 가지 사항에 유의하면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조기에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먼저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서 나에게 어떠한 검진이 필요한지 결정할 수 있는 곳에 가는 것이 좋다. 개인별로 건강 상태와 연령 및 가족력 등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필요한 사항이 무엇인지 의료진과의 상담으로 결정하면 합리적이다.


각 분야 전문의가 건강검진을 해주는 곳을 찾는 것이 효율적이다. 초음파 검사는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진행해야 더욱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내시경 관리를 관련 규정에 의거하여 실시하는 기관을 찾는 노력도 필요하다. 내시경을 통해서는 B형 간염 바이러스, C형간염 바이러스, 헬리코박터균, 에이즈 바이러스, 결핵균과 같은 질병에 노출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규정에 따라 철저하게 내시경을 소독하고 관리하는 기관에서 검진을 받을 필요가 있다.


예전의 검진 결과와 비교해 주는가라는 포인트도 중요하다. 개인별로 건강 상태 및 유의해야 하는 사항에는 차이가 있으므로 과거의 검진 결과와 비교하여 최신 결과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판단해 줄 수 있는 기관이라면 더 자세하게 나의 상태를 알아볼 수 있다.


청담 튼튼병원 내과 건강검진센터 김양수 원장은 “본원에서는 약 80여 종의 다양하고 정밀한 혈액검사로 정확한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뇌와 관절 그리고 척추 정밀 검진도 가능하며 각 분야의 전문가가 있어 더욱 세밀하게 대상자의 현재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위암 검사 및 갑상선 검사 등 특수 검진도 가능하므로 폭넓은 분야에서 자신의 건강 상태를 알아볼 수가 있다. 혈액 종합검진과 Smart 및 Super 종합검진 등도 있어 의료진과의 자세한 상담을 통하여 대상자는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받고 꼼꼼하게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청담 튼튼병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하여 알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