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분야별 의료진분들의 전문칼럼을 만나보세요

참튼튼병원 언론보도

이명 현상, 방치 시 어지럼증 및 수면장애로 이어질 수 있어
등록일 2017-10-23
참튼튼병원_보도자료31회차_청담_ 최창재_이명 현상.jpg
 


평소 귀에서 계속해서 이상한 소리가 들리는 경우 이명 현상이 아닌지 의심해 보아야 한다. 이명은 시끄러운 곳에 있을 때보다 조용한 곳에 있을 때 더욱 심해지는데, 다른 사람에게 내가듣고 있는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면 증상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튼튼병원 청담본원 튼튼이비인후과 최창재 원장은 “이명은 보통 노화의 한 증상이다”며 “최근에는 젊은 사람들 중에서도 이명 현상이 나타나는 사람이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명은 청력저하를 불러 올 수 있으며 이를 방치할 경우 어지럼증이나 수면장애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심리적인 불안까지 생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명은 뇌의 노화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고 척추가 틀어져서 발생할 수도 있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척추가 틀어지게 되면 뇌신경기능이 퇴행성변화를 빨리 겪을 수가 있고, 이명과 함께 허리 통증을 유발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이명은 발생하는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분야별 치료가 가능한 곳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최창재 원장은 “이명 현상은 초기 치료가 중요한 만큼,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미루지 말고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평소 올바른 식습관과 규칙적인 생활 및 운동에 충실해야 하고 자신의 건강상태를 체크해 적극적인 자세로 치료에 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